마음(1815)   2018-10-04 (목) 07:56
불영사관리자   40




마음 (1815)


Dhp, 339.

쾌락을 쫓아 달리는 강력한
서른 여섯가지 흐름을 지닌 자,
탐욕에 기초한 사유의 격류가
그 사견을 지닌 자를 떠내려 보낸다.

삼십육결류 (三十六결流)
병급심의루 (幷及心意漏)
부수유사견 (敷數有邪見)
의어욕상결 (依於欲想結)

He whose thirst running towards pleasure is exceeding strong in the thirty- six chan- nels, the waves will carry away that misguided man, namely. his desires which are set on passion.

-『법구경 진리의 말씀』에서-

만결회원여러분!
서른여섯 가지 흐름이란
세 가지 갈애의 활동
1, 감각적 쾌락에 대한 갈애
2, 존재에 대한 갈애
3, 비존재에 대한 갈애
이 내적 감역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정신)과 외적 감역 (형상, 소리, 냄새, 맛, 감촉, 사실)에 작용하여 생겨나는 갈애의 흐름을 말한다.
여기에 세 가지 시간 (과거, 현재, 미래)이 작용하면 백팔번뇌의 흐름이 생겨나는 것이다.

그밖에 서른여섯 가지 흐름을 두고 세 가지 시간이 열두 내외감역에 작용하는 의식의 흐름이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모든 고통의 근본 원인은 번뇌 망상에서 오는 것입니다.

망상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도 오늘 지금 이 순간의 시간을 놓치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호흡명상이나 염불이나 화두를 지속적으로 집중해 가면 번뇌 망상은 저절로 사라지게 됩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오늘도 넉넉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활기가 넘치는 평온한 하루 이어가시길 기원합니다.

참선도량 천축산자락 불영사 청향헌에서 청량하고 평화로운 가을날 아침에...

불영사 회주 심전일운 합장.

* 위 사진은 단풍이 점차 물들어 가는 희운당 주변의 아름다운 가을 풍광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마음(1816) 
마음(1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