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1674)   2018-05-10 (목) 08:28
불영사관리자   42




마음(1674)


부처님 나라 인도에 대하여- (46)

5), 인도 나란다 불교 대학 나란다사 Nalanda samgharama

나란다 대학은 인도사람들은 물론이고 신라, 중국, 티베트, 몽골, 그리고 남방의 여러나라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와 유학을 하였다.

그러므로 나란다 대학은 세계사에 있어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종합대학이었음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당시에 이러한 대학이 있었다는 것은 실로 자랑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당시 신라에서 중국을 거쳐 인도의 나란다 대학을 발품을 팔아가며 구법을 떠난 것은 이미 자신의 육신은 죽음을 초월하는 발심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기에 신라의 혜업(慧業)스님도 나란다 대학에서 죽음을 맞이하였으며 현각(玄恪)스님은 나란다사에 겨우 도착을 하였지만 그만 병에 걸려 40세의 일기로 죽음을 맞이하였으며 현태(玄太)스님도 나란다사를 참배하고 다시 당나라로 돌아 왔으나 그 죽음을 알지 못한다고 기록을 하고 있으며 고구려의 현유(玄遊)스님도 나란다 대학에서 공부를 하였다고 전하고 있다.

도를 구함에 있어서는 생사를 초월하였던 당시의 거룩한 스님들을 우리는 기억하지 아니할 수가 없는 것이다.

나란다 대학의 승방은 4층으로 이루어져 있었다고 하였으니 당시의 건축기술도 대단하였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대한 기록은 대당대자은사 삼장법사전(大唐大慈恩寺 三藏法師傳)에 나란다 대학의 규모에 관해서 설명을 하고 있음을 참고로 밝혀 두고자 한다.

내일 계속 됩니다.

만결회원여러분!
내 삶의 근본적인 의문에 대한 답은 지식이나 다른 외부에 있지 않습니다.

답은 언제나 자신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음을 항상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안과 밖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을 면밀히 잘 성찰하고 관찰함으로 답을 내 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늘 기억하시길 기원합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오늘도 청안하시고 맑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지금 주어진 자신의 삶에 최선을 다하시길 축원드리고 기원합니다.

불영사 회주 심전일운 합장.

* 위 사진은 점차 짙어지는 녹음이 다가오는 초여름을 느끼게 하는 아름다운 불영사 불영지 주변의 풍광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마음(1675) 
마음(1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