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1671)   2018-05-07 (월) 08:06
불영사관리자   36




마음(1671)


부처님 나라 인도에 대하여- (43)

2), 인도 나란다 대학 나란다사 Nalanda samgharama

나란다사는 언제쯤 창건되었을까?
자못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굽타 왕조 제일왕(帝日王)이 북인도 출신의 스님 라쟈방샤를 위하여 창건한 절이다.
그 후로 역대의 왕들이 증축을 거듭하여 오래도록 인도 불교의 중심지로서 자리매김하여 번창하였던 가람이다.

굽타왕조 Gupta dynasty 의 통치 기간은 320~550년경 까지며 북인도를 통일하였던 왕조이다. 위에서 제일왕은 사크라디트야 Sakraditya를 한역한 표현이다.

불교의 유식(唯識)에 있어서 대 권위자였던 인도의 아상가Asanga를 한역하여 무착(無着)스님이라고 한다.

그리고 무착스님의 유식학(唯識學)을 계승하여 이를 완성시킨 바수반두(Vasubanhu)스님도 모두 나란다 사원에서 공부를 하였던 스님이다. 참고로 바수반두스님을 흔히 세친(世親) 또는 천친(天親) 스님이라고 한다.

지금의 나란다 사원을 들어가는 입구에는 무우수(無憂樹) 나무가 양쪽으로 늘어서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나란다 사원을 걸어 들어가면서도 그 나무가 무우수 나무라는 것을 아는 이가 그리 많지는 않다.

무우수에 대해서는 룸비니 동산을 소개할 때 다루고자 한다.

나란다 사원은 대학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흔히 나란다 대학이라고 소개를 한다. 그렇다면 나란다 대학의 크기는 얼마나 될까?
가로 10Km, 세로 5Km이다. 생각해 보라. 나란다 대학의 위용을 그러기에 나란다 대학은 세계최초의 불교 대학이며 세계 최고의 불교대학이었다.

내일 계속 됩니다.

만결회원여러분!
말에는 생명을 살리는 말과 상대를 죽이는 말이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는 말은 진심을 담은 칭찬이나 감사 사랑 공경 섬기는 긍정적인 말이기 때문에 스스로도 건강한 삶을 살게 합니다.

반대로 상대를 죽이는 말은 상대를 비판하거나 모욕적인말로 비난 분노 증오 등 부정적인 말이기 때문에 스스로도 아주 나쁜 결과를 받게 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산은 늘 푸르고
물은 늘 흐른다.

오늘도 귀중하고 소중한 자신의 생명에 축복과 찬사를 보내는 하루 이어가시길 그리고 세상의 온전한 평화를 간절한 마음으로 발원합니다.

불영사 회주 심전일운 합장.

* 위 사진은 나란다 대학에 있는 사리자 사리탑이라고 불리는 유적의 모습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마음(1672) 
마음(1670)